slider01 slider02 slider03
제     목 2006년 3월 11일 강독회 토론 내용  
  
작 성 자 연구이사  
  
작 성 일 2006/04/05 11:21:05  
  
내      용 <2006년 3월 11일 강독 토론 내용> 

논문: Absolute ill-formedness and other morphophonological effects 
저자: Renate Raffelsiefen 
발표: 황보영식(성결대) 
토론: 서장국(천안대) 

토론 내용: 

  이 논문은 control의 적격성 여부 판단이 중요하다. Absolute ill-formedness = gap이라는 것을 OT에서 어떻게 보는 가가 이 논문의 주제라고 할 수 있다. 

1. (8)-(9)는 잘못된 것이 아닌가. 저자가 잘못 알고 있다고 본다. 강세를 받는 음절이 있고 없고로 설명해야 한다. 또한 동사+ee 라는 점을 간과했다. 그러므로 (8b)의 설명은 잘못 된 것이다. base+suffix에서도 base가 더 중요한데 거꾸로 suffix를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. 
→ 그 점에 공감한다. 

2. (4)의 MParse 제약이 모호하다. stem에만 관련된 것인지 suffix를 포함한 것인지 불분명하다. 
→ 발표자도 그렇게 생각한다. 

3. 접사마다 ranking이 있다는 것은 OT의 근원적인 생각에 위배되는 것이다. 이 논문대로 이야기를 한다면 안 되는 것이 없다. 
→ *àffrontée, *ìnsurée와 같은 단어는 없으니까 설명이 될 수도 있다고 본다. 
→ 어떤 것을 stem으로 잡아야 하는가? 
→ 가장 대표적인 것을 가지고 이야기해야 한다. 
→ 어떤 단어는 stem or word 또는 stem의 두 종류로 나누어지기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? 
→ output, output-faith보다 stem을 먼저 이야기했어야 한다. 

4. ise를 붙여서 만드는 단어가 과연 의미가 있는가? 
→ 글쎄, 잘 모르겠다. 

5. Subcat 제약이 별로 역할을 하지 않는데 이 논문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. 다른 방법은 없는지? 
→ 질문한 대로 Subcat이 그런 것 같다. 그렇지만 OT에서 제약은 위반되어야 한다는 일반적 장치로 사용된 것이라고 본다. 

6. 접사마다 ranking이 있다는 것과 control을 이용해서 해결하겠다는 것에서 Absolute라고 한 이유는 무엇인가? 
→ 절대 안 나오는 형태가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본다. 

7. 그 문제는 유추 현상과 관련있는 것은 아닌 가 생각한다. stem을 하나로 잡을 것인지 아닌지의 문제라고 본다. 한국어의 오르다/올르다, 푸르다/*풀르다와 비슷하지 않은가? 
→ 이미 있는 것을 보고 고른다는 점에서 유추가 맞는 듯하다. 

8. 보통 학자들과 다르게 이 논문의 저자는 PU가 중요한 것처럼 이야기하고 있는데 (57)의 경우를 봤을 때 전 단계에서 주된 Head가 없어지는데도 PU가 위반되지 않는다면, 기존의 견해와 다른 것이 아닌가? input이 다른 것은 인정하지만 다른 면을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닌지? 
→ base를 무엇으로 봐야 하는 가가 문제이다. 기존 학자들은 각각의 단계마다 구분을 한다. 그러나 이 논문의 저자는 그런 면을 고려해서 하나로 통합해서 설명하고 있다. 
→ stress를 기준으로 각 단계를 비교해서 본다는 것은 인정하지만, 안되는 형을 이야기하는 면에서는 PU가 문제가 있다. 원래 의도대로라면 Japanise도 나올 수 있다. 
→ stress의 이동이 가능하다고 봤으면 설명이 간단했을텐데, 여기에서는 Morphology와 Phonology가 동시에 작용한다고 봤기 때문에 이렇게 설명하는 것이 아닌가 한다. 

9. *Blend는 의미가 없다고 본다. dogmaticise가 안 나오는 이유는 Share 제약으로 설명했어야 한다. 
→ 그렇게 생각한다. 

10. (69)의 tobácconise에서 왜 ‘n’이 나왔나? 유추가 아닌가 한다. 즉, nist형이 많으니까 따라간 것으로 보인다. group forming이다. 
→ naphthalise의 ‘i’는 어디에서 왔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. 
→ group forming은 부분적인 것일 뿐이다.